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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규정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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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기업,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.

서문

우리는 모든 이들이 함께 행복한 삶의 가치를 누릴 수 있는 진정한 Humanism 실현과 지속가능한 기업을 이루기
위하여 윤리적 가치관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노력한다. 이에 우리는 [교원윤리강령]을 제정하여 모든 임직원의
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.

  • 1. 우리는 교육문화 선도기업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.
  • 2. 우리는 생활문화 선도기업으로 건강한 삶의 환경을 제공한다.
  • 3. 우리는 최고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가치를 창조한다.
  • 4. 우리는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높은 윤리적 가치관으로 개인과 회사의 명예를 유지한다.
  • 5. 우리는 시장 경제 질서를 존중하고 법과 상도의에 따라 공정하고 자유롭게 경쟁한다.
  • 6. 우리는 개인의 창의와 자율을 존중하고 가치 계발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.
본문

제1장 고객 및 협력사에 대한 책임

  • 1.고객 최우선 주의
  • •고객이 회사 존립과 성장의 원천임을 명심하고, 모든 행동에 고객을 최우선으로 한다.
  • •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,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하고 행동한다.
  • •고객과 관련된 모든 정보의 비밀과 안전을 항상 유지하고, 고객의 이익을 해칠 수 있는 어떠한 비윤리적 행위도 하지 않는다.
  • 2.가치의 창조 및 제공
  • •고객의 발전이 곧 우리의 발전이라는 인식아래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가치를 창조한다.
  • •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.
  • •고객의 요구에는 항상 예의 바른 언행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대한다.
  • 3.협력사와 상호 발전
  • •협력사와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고 성실한 자세로 거래에 임한다.
  • •모든 영업 활동은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, 거래 기회를 보장하여 회사와 동반 성장한다.

제2장 임직원의 기본윤리

  • 1. 올바른 가치관
  • •임직원은 교원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,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를 견지한다.
  • •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잘 이해하고, 윤리적인 가치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한다.
  • •법규와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고, 개인의 품위와 교원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한다.
  • 2. 사명의 완수
  • •주어진 직무는 최선을 다하고, 정당한 방법으로 책임을 완수한다.
  • •동료 및 관계부서 간에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.
  • •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, 자기계발을 통해 꾸준히 노력한다.
  • 3. 공정한 직무수행
  • •직무와 관련하여 판단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이익, 선물, 향응, 접대도 이해 관계자에게 주거나 받지 않는다.
  • •시장경쟁질서를 존중하고, 공정한 경쟁을 통해 교육 및 생활문화 산업발전에 앞장선다.
  • 4. 회사 재산의 보호
  • •회사의 재산을 내 것과 같이 아끼며 업무적인 용도로만 사용한다.
  • •업무상 회사의 비밀은 가족, 친인척, 친구 등 지인에게도 누설하지 않는다.
  • •업무 시간에 업무상 목적 이외의 일은 하지 않는다.

제3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

  • 1.인간존중
  • •사람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임직원을 독립된 인격으로 대한다.
  • •임직원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을 통해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.
  • •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사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의 확립과 교육을 실시한다.
  • 2.공정한 대우
  • •임직원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공평한 기회를 부여하고, 차별대우하지 않는다.
  • •임직원의 업적에 대하여 공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, 정당하게 보상한다.
  • 3.업무 환경 조성
  • •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고, 상호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한 조직문화를 이룩한다.
  • •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인재를 육성한다.
  • •임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, 안전한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.

제4장 사회에 대한 책임

  • 1.합리적인 기업 운영
  • •교원은 지역의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하며 기업 의사결정의 근간으로 한다.
  • •회사의 안정적 성장을 바탕으로 사업의 확대를 도모한다.
  • 2.사회발전에 기여
  • •교육 및 생활문화기업으로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 윤택한 환경을 조성한다.
  • •고용의 창출과 조세의 성실한 납부 및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사회발전에 공헌한다.
제1장 총칙

제1조(목적)

본 규정은 윤리강령을 실천하기 위한 윤리적인 의사결정과 행동 원칙을 정하여, 이를 준수함으로써 투명한 정도경영을 실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
제2조(적용대상)

본 실천지침은 교원그룹[㈜교원, ㈜교원구몬, ㈜교원하이퍼센트, ㈜교원여행, ㈜교원인베스트, ㈜교원라이프] (이하“회사”라 한다) 내 모든 임직원에게 적용된다.

제3조(용어의 정의)

  • •금품 : 금전(현금, 상품권, 이용권 등), 물품 및 기타의 경제적 이익
  • •향응/접대 : 식사, 음주, 스포츠(골프 등), 오락 등의 수혜
  • •제보자 : 윤리규정 실천지침의 위반사실을 인지하여 감사부서로 제보한 자
  • •이해관계자 : 업무수행으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개인 및 협력관계에 있는 제 단체
  • •임직원의 가족, 친인척, 지인 등이 본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에도 임직원 본인의 행위로 간주한다.
제2장 세부실천지침

제4조(건전한 조직 분위기)

•임직원은 상호 간에 동료이자 파트너로서 평등하고 인격적으로 대우한다.

•임직원은 유언비어, 소문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기업 이미지를 손상시키거나 특정 임직원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등
   조직 분위기를 저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.

•임직원은 상호간에 성희롱을 해서는 안 된다.

  • 1) 신체적 성희롱 :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거나 접촉하거나 안마를 강요하는 행위
  • 2) 언어적 성희롱 : 음란한 농담이나 음담패설, 전화통화 등을 하거나 외모에 대한 성적 비유나 평가를 하는 행위
  • 3) 시각적 성희롱 : 외설적인 사이트, 사진, 그림, 낙서, 동영상 등을 게시하거나 보여주는 행위
  • 4) 기타 : 회식자리 등에서 술시중이나 춤을 강요하는 등 사회통념상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

제5조(고객만족)

  • •임직원은 고객과의 약속은 회사에 대한 신뢰라는 생각으로 성실히 수행한다.
  • •임직원은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때 상품에 대한 장, 단점을 정확히 설명한다.
  • •임직원은 고객 불만사항 발생시 신속하게 불만을 해소하고 정중히 사과한다.
  • •임직원은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을 존중하고 준수하여야 한다.

제6조(금품수수)

  • •임직원은 이해관계자에게 금품을 제공받거나 제공해서는 안 된다. 다만, 아래의 경우에는 제외한다.
  •    - 이해관계자가 주관하는 행사에서 참석자에게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기념품인 경우
  • •불가피하게 금품을 받은 경우 상대방에게 반송하고 반송에 따른 정중한 사과 표시를 전해야 한다.
       반송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 임원에게 보고하여 처리하고, 처리내역은 감사부서에 통지한다.

제7조(향응접대 및 편의)

  • •임직원은 이해관계자에게 향응접대 및 편의(교통, 통신, 숙박 등) 를 요구하거나 제공해서는 안 된다.
       다만, 이해관계자가 주관하는 공식적인 행사에서 모든 참석자에게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향응접대 및 편의 또는
       회사의 업무수행상 수반되는 향응접대 및 편의는 제외한다.
  •    - 불가피하게 향응접대 및 편의를 제공받거나 제공한 경우 해당 임원에게 보고하여 처리하고, 처리내역은 감사부서로 통지한다.

제8조(경조금)

  • •임직원은 이해관계자에게 경조금을 주거나 받아서는 안 된다.
  • •불가피하게 경조금을 받는 경우 정중하게 돌려주고, 관련 내용을 감사부서에 통지한다.

제9조(행사찬조)

  • •임직원은 팀 또는 동호회 활동, 회사가 지원하는 행사 시 이해관계자로부터 찬조금품을 받아서는 안 된다.
  • •임직원이 행사에 필요한 차량, 장소, 용역 등 편의를 제공받은 것도 찬조금품을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.
  • •불가피하게 행사찬조를 받은 경우 해당 임원에게 보고하여 처리하고, 처리내역은 감사부서에 통지한다.

제10조(알선 및 청탁)

  • •임직원은 채용, 승진, 이동 등 인사에 관하여 부당한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청탁을 하여서는 안 된다.
  • •임직원은 직위 또는 권한을 이용하여 다른 직원의 승진, 이동, 보직 등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해서는 안 된다.
  • •임직원은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알선, 청탁 등을 해서는 안 된다.
  • •임직원은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외부이해관계자를 당사 관련 직원에게 소개해서는 안 된다.

제11조(금전거래)

  • •임직원은 이해관계자 또는 임직원과 금전대차, 대출보증, 부동산 임대차 등 금전거래를 해서는 안 된다. 다만 친족은 제외한다.

제12조(회사재산보호)

  • •임직원은 회사의 공금(공용물품), 상품(서비스), 비품, 사무용품 등을 사적으로 사용 또는 무단 반출해서는 안 된다.
  • •임직원은 회사 비용 집행 시 예산의 목적과 기준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.

제13조(팀장의 책임)

  • •팀장은 직원들이 본 규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수시로 교육하고 위반하지 않도록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여야 한다.

제14조(정보 보안)

  • •임직원은 고객 및 회사 내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, 관리해야 한다.
  • •임직원은 고객 및 회사 내 모든 정보를 고객의 동의나 정당한 절차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업무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.

제15조(제보 및 상담)

  • •임직원은 본 규정을 위반한 경우 또는 위반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여 위반을 예방한 경우에도 관련 사실을 감사부서로 통지해야 한다.
  • •임직원은 본 규정을 위반한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를 인지한 경우 관련 사실을 감사부서에 제보해야 한다.
  • •임직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윤리규정의 위반 여부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 감사부서와 상담 후 처리해야 한다.
  • •임직원은 이해관계자에게 금품, 선물, 향응접대, 편의를 제공받거나 제공한 경우 3일 이내에 관련 사실을 감사부서에 통지해야 하며,
       수취를 거부하고 돌려준 경우도 통지해야 한다.
  • •제보를 받은 감사부서는 제보 내용의 신빙성이 높은 경우 감사를 수행할 수 있다.
제3장 제보자 보호 등

제16조(제보자 보호 및 포상)

  • •회사는 제보자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하며 인사상 또는 거래관계상 어떠한 불이익을 가해서는 안 된다.
  • •임직원은 직무상 또는 우연히 제보사실을 인지하였더라도 비밀을 지켜야 하며, 이를 타인에게 누설해서는 안 된다.
  • •회사는 제보로 인하여 회사의 이익에 기여한 제보자에게 포상할 수 있다.

제17조(징계)

  • •회사는 본 규정을 위반한 임직원에 대해서는 인사위원회 회부 등 회사 징계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.
  • •임직원이 본 규정을 위반하였으나 그 사실을 감사부서로 통지한 경우, 당 행위에 대한 징계 시 정상을 참작한다.

부칙

  • •본 윤리 지침에 규정하고 있지 않거나 해석에 분쟁이 있을 경우는 취업 규칙 및 회사의 제반 규정을 토대로 한 해석과 결정에 따른다.
  •    부칙(2007.01.01 제정) : (시행일) 이 지침은 2007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한다.
       부칙(2011.01.01 개정) : (시행일) 이 지침은 2011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한다.
       부칙(2013.01.01 개정) : (시행일) 이 지침은 2013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한다.
       부칙(2013.08.01 개정) : (시행일) 이 지침은 2013년 08월 01일부터 시행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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